Spring/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

[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] SOLID

alsruds 2023. 10. 27. 18:21
🧐강의🧐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8A%A4%ED%94%84%EB%A7%81-%ED%95%B5%EC%8B%AC-%EC%9B%90%EB%A6%AC-%EA%B8%B0%EB%B3%B8%ED%8E%B8/dashboard

 

  • SOLID :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    • SRP - 단일 책임 원칙
    • ⭐OCP - 개방·폐쇄 원칙
    • LSP - 리스코프 치환 원칙
    • ISP 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    • ⭐DIP - 의존 관계 역전 원칙

 

✨ SRP 단일 책임 원칙

·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
          》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

           중요한 기준 : 변경 →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
           ex.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 분리

 

✨ OCP 개방·폐쇄 원칙

· Open/Closed Principle

          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

           다형성 활용 : 
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	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	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}

✔️ 문제점 :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→ OCP 원칙 파괴

          ➡️ 해결 :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 필요 (AppConfig)

 

✨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
·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
          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 인스턴스로 교체 가능

          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: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 함

           ex.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는 기능 구현 (뒤로 가기X)

 

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·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
          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좋음

          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

           ex.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
 

✨ DIP 의존 관계 역전 원칙

·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
          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" 의존성 주입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

          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(역할)에 의존 → 유연하게 구현체 변경 가능

           OCP 의 MemberService :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 직접 선택   DIP 위반

          ➡️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 필요 (AppConfig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