🧐강의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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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SOLID :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- SRP - 단일 책임 원칙
- ⭐OCP - 개방·폐쇄 원칙
- LSP -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ISP 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⭐DIP - 의존 관계 역전 원칙
✨ SRP 단일 책임 원칙
·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》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
》 중요한 기준 : 변경 →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》 ex.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 분리
✨ OCP 개방·폐쇄 원칙
· Open/Closed Principle
》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
》 다형성 활용 :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}
✔️ 문제점 :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→ OCP 원칙 파괴
➡️ 해결 :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 필요 (AppConfig)
✨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·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》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 인스턴스로 교체 가능
》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: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 함
》 ex.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는 기능 구현 (뒤로 가기X)
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·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》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좋음
》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
》 ex.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✨ DIP 의존 관계 역전 원칙
·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》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" 의존성 주입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
》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(역할)에 의존 → 유연하게 구현체 변경 가능
》 OCP 의 MemberService :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 직접 선택 → DIP 위반
➡️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 필요 (AppConfi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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